소나 말, 돼지와 같이 발굽이 두 개인 동물의 질병인 구제역은 전염성이 강해 한번 발생하면 방역활동에 비상이 걸린다. 지금은 백신이 개발되어 안정성이 높아졌으나, 금번 김포에 발생한 구제역은 백신접종이 되지 않은 A형이라서 방역당국을 긴장시켰다.

3월 26일 대곶 돼지농가에서 최초 신고되고, 하성의 농장은 항원이 생겼으니 이미 병이 발생하여 지나간 상태였고, 다행히 통진 고정리 농장은 음성으로 밝혀졌다. 최초 발생 시점부터 3주가 지나도 평온해졌으니 방역 골든타임은 잘 지난 듯하다.

요즘의 축산농가들의 방역시스템이나 백신 등 약제처리는 규모가 대형화되면서 과학적이고 조직적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예전처럼 구제역에 마구 노출되지 않는다. 백신은 보관관리와 돼지에 주사 처리할 때의 적정함이 중요하다.

한 마리 한 마리에 정성스럽게 주사하다가 한 마리를 대충 접종했다거나 누락되어서도 안 된다.

백신접종은 그만큼 신중해야 한다. 1개월이 지나면 1천마리 중 3~4마리를 샘플 채혈하여 수의사가 역가 판정을 한다. 그것을 다시 도축장에서 표본샘플을 조사하여 문제가 없을 때 시장으로 반출하는 과정이 된다.

축산농가들은 구제역이 발생할 때마다 백신을 “물백신”이라고 하며 평가 절하하지만 오늘날 중요한 축산물 음식 먹거리의 자급률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부는 2020년까지 식물류 곡식 자급률을 50%이상 높이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 전 국민의 식량 자급률은 축산물과 어류 등의 자급률이 높아져야 비로소 식량자급 완성 국가가 된다.

그런 만큼 축산농가의 보호와 육성은 시급한 정책과제 중의 하나다. 김포의 돼지 사육농가는 10년 전만 해도 300여 개소가 되었으나 지금은 대형화되면서 16농가에 지나지 않아 정부의 관리도 쉽고 단순해졌다.

금번 구제역 사건으로 10농가의 돼지가 살처분되어 김포 총 사육두수 4만 마리 중 25%가 없어졌다. 살처분 농가는 생돈 가격으로 보상은 받지만 약 6개월 정도는 같은 돈사에서 사육할 수 없어 그만큼의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구제역 발생지점 반경 3km 내 돈사의 돼지는 살처분을 당해야 한다.

농장주들의 신조는 한결같다. 첫째, 축사는 항상 청결하고 소독을 철저히 하여 냄새 없는 축사환경을 유지한다. 둘째, 외부인은 어떻게든 차단시킨다. 셋째, 모든 차량이나 물건들은 들어올 때나 나갈 때나 무조건 소독한다 라고 말한다.

방역일지 검사나 주민 민원 등을 이유로 찾아오는 공무원들도 제발 축사 밖에서만 점검해주길 원한다. 농장주들의 생각은 단순하다. 구제역은 바람 타고 전염된다 하지만 “사람이 옮긴다”에 마침표를 찍는다. 그래서 어떤 이유든 축사에 들어오는 사람은 최소인에 국한되길 바란다.

구제역이 창궐하여 소나 돼지가 죽어가면 국가적 손실이기 전에 솟는 물가에 국민이 어려워진다. 이번 구제역 발생을 계기로 김포시와 축산농가가 유기적 시스템으로 방역과 접종에 더 합리적, 과학적 방안들을 연구하고 우제류의 전수조사를 강화해야 한다.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나 공무원들이 고생이다. 살처분으로 생명을 구덩이에 넣는 일은 충격으로 마음에 내상을 입힌다. 한 동안 마음 고생할 공무원들에게 위로를 전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