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의 미래(3) - 일자리정책을 중심으로 한 고찰

* 외부 기고문은 본지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민선 7기의 출범과 함께, 시민들의 ‘변화’ 요구와 기대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김포신문에서는 창간 특집을 맞아, 김포의 미래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김포의 관광, 김포의 교통, 김포의 문화예술, 김포의 일자리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김포시의회 박우식 의원의 기고를 통해 김포시의 일자리 정책, 고용 정책에 대한 미래 발전 방향을 살펴봤다 <편집자주>

△박우식 김포시의원(라선거구 : 운양동·장기본동·구래동·마산동, 사진제공 : 김포시청)

최근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가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2009년 정리해고 사태 이후 30번째 사망자다. 이렇듯 일자리는 곧 생존의 문제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은 어떠한가?

3.0% 성장률을 예상했던 한국은행마저 전망치를 2.9%로 낮추었고 주요 증권업계의 경제전망은 더 비관적이다. 유안타증권과 KB증권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2.6%, 2.7%로 각각 0.1%포인트 낮췄고 고용시장 부진과 무역 분쟁 이슈에 따른 수출 둔화로 경기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변화 흐름에 유기적인 대응이 더뎌지고 속도감 있는 규제혁파와 산업구조개편이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최악의 고용쇼크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김포의 상황은 어떠한가? 통계청에 따르면 2013년 1월기준 약 29만명이었던 김포시 인구는 2018년 5월말 기준으로 약 43만명으로 조사됐다. 5년간 약 13만명이 증가한 것이다. 이는 전국에서 5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대도시에 살던 젊은 세대들이 집값 상승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집값을 찾아 김포로 유입되면서 인구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김포시 평균연령 약 38세, 한강신도시는 약 35세로 젊은 도시로 변모하고 있다. 급격한 인구 유입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수반하고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교통이다. 새롭게 유입되는 젊은 세대들이 일자리를 찾아 서울로 인천으로 출퇴근을 하다 보니 교통문제가 심각하다. 관내 양질의 일자리가 충분하다면 인근 대도시로 출퇴근하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겠지만 부족한 실정이다 보니 발생하는 문제이다. 지역 상권 침체도 관내 양질의 일자리 부족과 관련되어 있다. 김포시가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김포시만의 일자리 전략이 필요하다.

△박우식 김포시의원(라선거구 : 운양동·장기본동·구래동·마산동, 사진제공 : 김포시청)

본 의원은 김포시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김포만의 전략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울산 자동차, 성남 IT, 수원 반도체 등 특정 도시를 떠올리면 그 도시와 연관된 대표 산업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김포시라고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다. 김포는 한반도 최초의 벼 재배지로 비옥한 토양을 자랑하지만 신도시 개발로 농업이 김포를 대표하기엔 어려움이 있게 되었다.
이젠 김포의 강점을 살려 미래 김포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을 육성해야 할 시점이다. 본 의원은 김포에 적합한 산업이 의료 관광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김포공항과 인천국제공항을 가까이에 두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 환자들의 접근성에 강점이 있다. 또한 한강, 조강, 염하를 잇는 때묻지 않은 자연은 힐링의 최적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김포의 숙원 사업인 대학병원을 유치하고 기존 우리병원, 뉴고려병원을 벨트화하여 의료관광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는 것이다. 신규 대학병원 유치가 관건이지만 김포의 인구 증가율을 감안했을 때 이젠 어렵지 않으리라 판단한다. 인구 33만의 광명시도 최근 중앙대 병원을 유치했다. 김포시 자체의 의료수요도 충분한 만큼 대학 병원 유치가 불가능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국제진료센터, 프리미엄 건강검진센터 등을 통해 외국인 환자를 적극적으로 유치를 하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신규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의료관광산업은 정부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부 지원을 받기도 유리한 측면도 있다.

 

둘째는 기존 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여 신규 고용을 창출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김포는 약 6,000여 개 크고 작은 기업들이 있다. 규모가 큰 중견기업은 손가락으로 셀 정도밖에 없고 대부분은 영세한 중소 제조업체들이다. 이런 영세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이런 기업들이 신규 고용을 할 때 김포시민들을 고용 할 수 있도록 고용장려금을주어야 한다. 중소기업의 혁신 성장 지원, 사양 업종 구조조정, 새로운 유망 분야 발굴 등 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 기관이 필요하다. 중소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연구개발 지원, 마케팅, 신규 판로 개척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을 해주어야 한다. 유능한 인력을 채용하여 기업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는 일자리교육의 세분화와 전문화가 필요하다. 고용복지센터, 새일센터에서 다양한 일자리관련 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시민들의 일자리 고민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청년 취업아카데미를 운영하여 고졸, 전문대졸, 대졸 등 학력에 따른 취업 준비반을 구분하여 운영하고 공기업, 대기업, 외국계,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 지원하는 기업 유형에 따른 준비 방법이 틀리기 때문에 세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 경력단절여성, 신중년, 다문화가정 등 세대별, 성별, 국적별 등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른 취업준비 방법이 틀려지기 때문에 개인 별 맞춤 취업컨설팅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또한 김포시는 젊은 직장인들이 많기 때문에 이 분들이 평일에 시간내기는 쉽지 않은 관계로 주말에 취업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취업 상담소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구직자들이 고용복지센터 일자리 상담에서 가장 많은 불만을 가지는 게 상담하시는 분들의 전문성 부족을 많이 언급하기 때문에 일자리 상담사 역량 강화 교육이 필요하다.

네번째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이다. 민간과 공공영역에서의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대안적인 측면에서 사회적 일자리가 주목 받고 있다. 실제 서구 선진국에서는 사회적 일자리의 비중이 우리나라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편이다. 유럽연합(EU) 국가들은 사회적 기업 고용 비중이 전체의 6.5% 수준인데, 우리나라는 1.4%밖에 안 된다. 또한 유럽연합은 사회적 경제 영역이 GDP(국내총생산)의 10%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우리 경제에서 사회적 경제 영역의 비중을 늘려갈 수 있는 여지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 2016년 기준 국내에서 사회적기업은 1713개, 협동조합은 1만640개, 마을기업은 1446개, 자활기업은 1149개 등으로 1만4948개에 달한다고 한다. 하지만 김포는 사회적 기업 13개, 마을기업 5개, 협동조합 51개로 활성화되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김포시에도 사회적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조례가 4개나 제정되어 있지만 소기의 성과를 만드는데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본 의원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공영역에서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 의무화 및 구매 비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회적경제와 관련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기업들의 지속적인 컨설팅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제는 양적 확대와 더불어 사회적 기업의 내실을 다질 수 있는 정책을 같이 고민해야 된다.

마지막으로 관내 일자리 정보를 시민들이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시청 홈페이지와 연동된 구인구직사이트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김포도 일자리 미스매칭이 존재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인하는 기업과 구직자가 접근하기 쉬운 곳에 일자리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시청 홈페이지는 기업과 시민 모두에게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시청 홈페이지와 연동된 구인구직 사이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