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신문이 6·13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김포시가 가지고 있는 진실을 밝혀야 할 사건·사고, 지역사회의 따뜻한 소식에 대한 기사제보를 받고 있는데 기사제보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시네폴리스 2구역(가칭 김포 향산 스마트시티 도시개발사업) 관련 제보이다.
시네폴리스 2구역과 관련하여 제보된 사안들은 다양한 ‘설설설(說說說)’이 많았지만 김포신문에서는 그중에서 ‘시네폴리스 2구역 사업의 민간개발이 최선인가?’에 초점을 맞춰 취재했다.

김포도시공사 원광섭 사장은 김포도시공사가 시네폴리스 2구역 사업을 공영개발하지 않고 민간이 민간개발하게 된 상황을 묻는 김포신문의 질문에 “시네폴리스 2구역(2단계 사업)은 시네폴리스 1구역(1단계 사업)의 배후주거단지 개념으로 기획된 사업(당시 1구역은 1,500여 세대)인데 사업 검토단계에서 ▲주거세대수 증가(1구역 4,000여 세대 및 향산지구 3,800여 세대)에 따른 배후주거지역 필요성 감소 ▲시네폴리스 1구역 사업(1단계 사업) 자체의 더딘 진척도 ▲유럽발 금융위기 발생 ▲김포도시공사의 감자(減資)에 따른 출자 여력 부족 등 이유로 김포도시공사에서 공영개발 추진 검토를 중지 결정한 사안이다.”고 답변했다.

김포시청 양수진 도시계획과장은 민간에서 시네폴리스 2구역 사업예정자 지위를 얻게 된 경위를 묻는 김포신문의 질문에 “시는 도시개발 주민제안이 접수되면 도시개발법에 의해서 김포시에서는 시의 입장을 답변해야만 한다. ▲민간(향산2도시개발주식회사, 이하 ‘법인’이라 칭함)로부터 도시개발법의 요건(사업구역 면적의 ⅔, 소유자의 ½ 동의)에 부합하는 주택건립을 중심으로 한 주민제안이 2018년 초 시로 접수됐고 ▲시는 지난 5월 29일 ‘조건부 수용’ 통보했다”고 답변하고 “향후 일정은 ▲법인이 시에서 제시한 조건내용을 반영한 사업계획서(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안)을 제출하면 ▲김포시 민선7기의 정책방향(공공성·공익성을 담보하는 개발, 김포의 50년 100년을 대비하는 개발) 등에 입각해서 법인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포시 개발사업에서 시네폴리스 2구역 사업에 ‘미분할 혼용방식’을 최초로 적용한 것에 대한 특혜설(說)에 대해서는 “사업방식에 대한 결정은 주민제안자가 선택하는 사안이다.”고 답하고 시네폴리스 2구역 같은 대규모 개발사업을 도시계획과장 전결 결재로 진행했다는 설(說)에 대해서는 “적법한 행정 절차에 따라 진행한 사안이며 최종의사결정권자의 방침을 받았다.”고 짧게 답변했다.

한편, 본 사업은 민선7기의 김포개발사업 전면 재검토 방침에 따라 재검토 과정에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