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국회의원 · 김두관 국회의원 등 강사 초빙, 4월11일부터 ~ 5월 8일까지 총5회 진행

▲표창원 국회의원은 지난 11일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치아카데미교육원이 주최·주관한 정치아카데미에서 ‘우리시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정의의 본질에 대한 인류학적, 진화생물학적, 사회적 관점에서 설명하면서 “정의는 죽어있는 것 같지만 여전히 작동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치아카데미교육원(교육원장 김현삼 경기도의원)이 주최, 주관한 정치아카데미 1강이 표창원 국회의원의 ‘우리시대,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11일 진행됐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치아카데미는 제9대 지방정치인을 위한 인문학 및 정치현안 등에 대한 지식확대를 목적으로 설치한 경기도의원 교육과정으로 지방의회 최초로 지방의회 교섭단체가 주최, 주관하여 중앙당으로부터 교육연수시간을 인정받는 공식 강좌로 개설된 점이 특징이다.

이번 정치아카데미의 1강 강의를 맡은 표창원 국회의원은 “정의는 죽어있는 것 같지만 여전히 작동되고 있다”면서 “다만 미묘하고 오묘한 ‘정의의 역습’은 언제난 존재한다. ‘정의의 문제’를 바라볼 때 정의의 상대적 속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른바 성찰하지 않는 ‘게으른 정의’와 조급성에서 발생하는 ‘성급한 정의’를 경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편, 정치아카데미는 ▲1강(4월11일) : 표창원 국회의원(우리시대 정의란 무엇인가? : 20대 국회의원, 전 경찰대학교 교수) ▲2강(4월17일) : 김두관 국회의원(자치분권시대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 20대 국회의원, 제5대 행정자치부 장관) ▲3강(4월24일) : 방학진 사단법인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帝國에서 民國으로, 시민의 탄생) ▲4강(5월1일) :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한반도 평화체제의 나아갈 길) ▲5강(5월8일) :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한식세계화와 음식민족주의)의 주제로 총5회 구성되었으며 매주 수요일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