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5천여명 참여

인근 아파트 비대위 반대 시위

시의회 도시환경위원장, 반대 의사 표명

 

학운2산단에 조성 예정인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열병합발전소 철회’를 골자로 한 청와대 국민청원에 6월 18일 현재 5,727명이 뜻을 함께 하고 있으며, 조성 예정지 인근에 위치한 양촌읍 A 아파트 주민들은 주민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나섰다.

시의회에서도 도시환경위원장인 배강민 시의원이 5분발언을 통해 지난 14일 설립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다.

“김포학운2산업단지에 추진중인 열병합발전사업을 즉각 철회하라”라는 제목으로 5월 30일 작성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2018년 5월 산업부가 인천검단신도시에 난방과 공수를 공급하기 위해 학운2산업단지에 열병합발전소를 짓겠다 했을 때 김포시는 인근주민들에게 열병합관련하여 공고를 하지도, 의견을 묻지도 않았다. 반경3키로 이내에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이 10곳이 넘으며, 반경5키로 이내엔 20곳이 넘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조성 예정지 인근에 위치, 주민간담회를 3차례 가졌다는 양촌읍 A 아파트 주민들은 5월에 3차례의 주민간담회를 가졌으며, 이 과정에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주민비대위원장 우씨는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당시 간담회에서는 친환경적인 시설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가스를 태우면 그 순간 유해물질이 나오는데 어느정도로 나올 것이라 보느냐’라는 질문을 했다. 그랬더니 잘 모르겠다며, 나라에서 정한 기준이 없다고 말했다. 친환경적 시설이라고 하면서, 유해 물질이 어느 정도로 나올지 모른다니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 비대위원장은 “우리 아파트의 경우 열병합발전소 설립으로 인해 해당이 되는 지역도 아니다. 그런데 열병합발전소로 인한 피해는 다 받아야 한다니, 이해할 수 없다. 더군다나 주민들은 최근까지 열병합발전소가 인근에 들어온다는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시의회에서도 반대 의사 표명이 나왔다.

제19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배강민 의원은 ‘LNG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5분자유발언을 진행했다.

도시환경위원장인 배강민 의원은 “산자부가 허가한 사업계획서에는 주공급지역이 검단으로, 청라에너지 사업소개자료에는 주 공급지역이 김포라고 소개하고 있다. 이는 연계된 관로를 통해 필요 지역에 열공급이 가능함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언제든 주 공급지역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며, “카이스트 정용훈 교수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배출원과의 거리가 주요 영향 요소로 도심근처 LNG발전소가 도심에서 떨어진 석탄 화력발전소보다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 바 있으며, 공하성 우석대 교수는 일산화탄소 100ppm 이상을 직접 흡입하면 인체에 손상을 줄 수 있어 굴뚝이 낮게 설계된 LNG발전소 주변은 주민 피해를 우려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배 의원은 “양촌, 대곶, 하성, 통진은 물론 한강신도시 대부분이 평가대상지역으로 설정되어 발전소 건설은 김포 전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강조하며, “열병합발전소는 김포 뿐 아니라 발전소가 설치되었거나 설치예정인 지역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환경오염이 우려되는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지켜보고 있는 시 집행부가 과연 환경과의 전쟁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인지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사업기간을 두고 있는 학운산업단지 내 열병합발전사업은 올해 7월까지 주민의견수렴, 올해 12월부터 내년 1월까지 환경부, 산업부 협의 및 공사계획 인가 예정에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