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강화, 시민복리증진, 소통행정에 우선 집중 계획

정기인사를 통해 행정국장으로 보임된 이재국 국장을 김포신문에서 만났다. 직전 경제국장 재임시 코로나로 인해 중소기업, 소상공인등 지역 경제인들의 어려움들을 모두 해결하고 오지 못한 아쉬움에 대한 소회를 밝히며,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지역 경제가 다시 살아나길 희망하면서, 새로 부여받은 행정국 현안에 대해 담담히 설명해 나가는 시간을 가졌다.

신임 이재국 행정국장

Q : 행정국장 취임하신 소감에 대해 말씀해 달라.

A : 민선 7기 후반기가 시작되는 시점에 중책을 맡아 중압감이 남다르다. 민선 전반기 2년은 전임 시장님이 추진하셨던 사업들을 정리해 마무리하는 시간이었다면, 후반기가 시작되는 금년부터는 공약했던 주요사업들을 실행에 옮겨 발전시켜야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오랜 기간 동안 쌓았던 모든 경험과 역량 그리고 열정을 가지고 ▲행정 내부 조직 강화 ▲시민복리증진 ▲지역발전을 위한 소통행정을 위해 집중하도록 하겠다.

Q : 취임 후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시는 사업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A : 김포시 인구가 빠르면 2021년 상반기에 50만이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급격한 도시화와 인구증가로 인해 행정수요 또한 필수적으로 늘어나게 돼 기존조직에 대한 객관적이고 효율적인 진단이 필요하고, 80만 인구를 가정해 조직진단에 대한 용역이 나간 상태다. 용역결과는 9월중에 중간보고 되고, 최종 결과는 11월에 나올 예정이다.

Q : 행정국내 각 부서별로 파악하신 주요 추진사업들이 있다면 말씀해 달라.

A : 먼저 △행정과는 공직자 생애주기를 분석에 김포시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세대 간 격차 극복을 위해 조직소통•공감활성화, 멘토•멘티교육, 직급별 리더쉽 역량강화교육,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발표능력 향상, 기획 및 보고서 작성, 보도자료 작성, ITQ 자격취득 과정등이 그것이다.

△교육지원과는 민선7기 교육분야 공약사업은 대부분 완료했고, 2022년 학교급식 물류지원센터 설립을 목표로 지난 6월에 부지매입을 완료하고, 현재 설계 추진중이다. 올해 무상급식비로 160억원의 예산이 지원되었는데, 센터가 설립되면 관내 우수농식품을 저렴하게 공급해 급식의 질을 높이고, 생산자와 식품제조 가공업소 340여개소의 판로개척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계과는 시민의 행정편익을 위해 총 10개의 청사와 복지관등의 공공 건축물 건립을 추진중에 있다. 그중 통진읍 행정복합청사, 대곶면 문화복지센터, 마산동 행정복지센터는 증가하는 행정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공공행정시설로서 역할과 주민자치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수 있도록 설계해 지역문화 및 경제발전에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보통신과는 현재 김포시가 교통•방범•재난 재해 등의 CCTV관리 및 운영부서가 다원화되어 있어 효율성 저하와 영상정보 활용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어 보완이 시급한 실정이다. 우리시에 설치되어 있는 총 4,831대의 CCTV를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시 전역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상황정보를 적기적소에 분석하여 제공하는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민원여권과에서는 민원행정 서비스 질을 향상하기 위해 「더 친절 민원실」 종합계획을 2019년 12월에 수립해 추진중이며, 친절다짐 교육과 친절진단의 날을 운영하고, 민원실용 민원 응대 매뉴얼을 제작해 활용하고 있으며, 민원실내 생활안내 게시판, 건강관리코너, 작은도서관, 민원인 휴게실등을 조성해 민원인이 쉬어갈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Q : 인구 50만 시대 김포, 행정조직에도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A :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시가 내년이면 인구 50만으로 진입할 것 같다. 50만 대도시에 걸맞는 새로운 조직으로 준비하기 위해 부서별 직무•기능분석을 통해 기능쇠퇴 분야의 중복되는 인력은 감축하고, 민원 분야•인허가 분야 등 새로운 행정수요 급증 분야에 맞춰서 조직 개편을 준비 중이다. 급격하게 성장하는 도시의 규모에 맞게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Q : 시장님 공약사업인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대내외 여건으로 경색되었다. 지방정부가 단독으로 할수 있는 사업은 현실적으로 힘들 것 같은데 대안이 있으신지.

A : 김포는 접경지로서 북한과 아주 가까운 위치에 있다. 지난 4월 평화경제특구의 기본구상안이 마련되었고, 한강하구 활성화를 위해 작년에 이어 중립수역 항행을 추진해 굳게 닫혀버린 한강으로 인해 위축되어 있는 김포시민을 위한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할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Q : 직장 내 괴롭힘, 성 비위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바, 관련해 직원 교육등 예방을 위한 시책은 있는지.

관련법령에 따라 소속직원은 반드시 의무교육을 받도록 되어 있다. 행정과장, 인사팀장이 지역 말단구역까지 순회하면서 애로사항과 고민상담을 통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이 최선의 예방책인 것 같다. 그럼에도 직장내 괴롭힘이나 성비위 문제가 발생하면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 원칙을 철저하게 적용할 것이다.

Q : 김포관내 북한 이탈주민 현황과 지원 방법은 무엇인지.

김포시는 현재 700명의 북한 이탈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이 지역사회에 안정적인 정착을 할수 있도록 “김포시 북한이탈주민지원 지역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애로사항 청취와 지원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현재는 정착교육을 수료하고 김포시에 정착하는 북한 이탈주민을 위해 초기 정착물품지급, 입주청소, 운전면허취득자에 수강료지원을 해주고 있다.

Q : 끝으로 동장이 통장 선거에 개입해 지역사회에 적지않은 파장이 있었는데, 이를 제도적으로 방지할 대책이 있는지.

해당 통장 선출 건은 1심에서 “혐의 없음”으로 판결되어, 고소인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 것은 없다. 하지만 시에서는 향후 읍면동장 회의를 통해 본 사례를 공유하여, 통•리장 임명과 관련해 어떠한 오해와 갈등이 없이 추진될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 만약 필요하다면 조례 개정을 통해 개선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