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박상혁 의원, 서욱 국방부 장관 면담 통해 공감대 확인

김주영 국회의원과 박상혁 국회의원이 12월 2일 국회 본청에서 서 욱 국방부 장관을 만나 △김포지역 해강안 철책제거 사업의 조속한 추진에 대해 공감대를 확인하고 ▲김포 한강 신도시 내 제척부지의 군사보호구역 해제와 관련해 군당국이 전향적인 입장을 취해줄 것을 촉구했다.

감시장비의 발달로 경계 철책의 필요성이 줄어듦에 따라, 그동안 김포시와 군당국은 ▲한강구간 16.5km(김포대교~일산대교 8.4㎞, 일산대교~전류리포구 5.8㎞)와 ▲염하구간 5.8㎞(초지대교~안암도유수지 5.8km)의 철책제거를 단계별로 추진해왔다.

하지만 부실 감시장비 설치로 인한 소송전에 휘말린 상류지역 일부 구간(김포대교~일산대교 8.4㎞)으로 인해 전체 사업의 발목이 잡힌 상황에서 군당국도 소송 종료 후 일괄철거가 적절하다는 입장을 견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9월 김주영·박상혁 국회의원이 한강 철책의 조속한 제거를 촉구하는 입장문을 내놓은 뒤 국방부가 본 사안을 재고하게 됐다. 소송과 관련 없는 ‘일산대교~전류리 포구(8.1㎞)' 구간과 ‘안암도유수지~강화초지대교(5.8㎞)’구간 철책제거에 대해 올 연말 국방부 주도로 감시장비 설치가 완료되면 지자체 주도로 정상철거가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놓으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탔고 2일 국방부 장관 면담을 통해 이에 대한 공감대를 서로 재확인한 것이다.

또한 박 의원은 김포한강신도시 개발 당시 군사보호구역 해제협의 중 제척되었던 169만 평에 달하는 부지에 대한 개발협조도 요청했다.

김주영·박상혁 의원은 “김포시민들은 재산권을 제한받는 동시에 생명권까지 위협받아 왔다”며 “철책 제거로 김포시가 평화의 길목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해주시길 바라고, 군사보호구역 해제와 지역개발로 김포시가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협조를 거듭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