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주택법 적용 “김포시 지역주택조합 모집신고 1호”
![]() |
▲단지조감도 |
과거 지역주택조합은 절대 필요한 토지의 미확보로 사업의 지연, 분담금 증가등 서민을 위한 내집마련의 좋은 취지와는 어긋나는 결과를 낳았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지역주택조합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정 주택법(2020년 7월24일)을 시행, 조합원 모집신고 시 토지사용권원 50%이상 확보, 조합설립인가 시 토지사용권원 80%이상 및 소유권 15%이상 확보와 조합원 가입 계약상의 중요사항 설명의무 및 가입철회 가능(주택법 11조의 6)등의 내용을 적시, 규정하고 있다.
국내1군 메이저 건설사의 경우 시공참여의향 결정 시 해당사업지에 관한 법령분석과 개정 주택법에서 규정하는 토지사용권원 50%(조합설립시)보다 더욱 강화된 토지계약 50% 충족 시 시공참여의향을 결정키로 하는 자체 심의를 검토 중이다. 최근 대림산업은 김포시로부터 개정 주택법(2020년 7월24일)에 의거 김포시 조합원 모집신고1호[해당주택 대지 토지(계약) 70% 확보]수리를 득한 풍무관리5지역주택조합의 시공예정사로 결정되었다.
김포의 압구정, 풍무동 30-1번지 일원에 건설예정으로 사우(김포시청)역과 풍무역, 그리고 풍무역세권의 메머드급 복합타운, 더블역세권이 예정되어 있다. 특히 경기도 사무위임 조례안에 따라 촉진지구 내 사업승인 권한이 김포시에 위임되어 신속한 사업진행이 예상된다. 이 일대는 최근 교통호재와 역세권개발 등에 따라 주택가격이 급등, 부동산투기 조정대상지역으로 신규지정된 가장 뜨거운 수도권 매수세 증가지역이다.
총 951세대 59㎡ 3개 타입과 84㎡ 3개 타입, 남향 위주의 단지배치와 채광효과를 극대화한 4베이 설계, 각 세대별 조망권 확보는 물론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유틸리티룸, 실내 골프연습장·퍼팅룸,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독서실, 주민카페 등 특급 커뮤니티로 공급 예정이며 김포시의 행정지침을 꼼꼼히 준수하는 모범 지역주택조합으로 1차 조합원 모집을 마감 예정이며, 곧 2차 조합원을 모집 예정이다.
김포신문 gimpo123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