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골드라인 출근시간대 양촌역 운행중단 관련 감사 진통

배강민 의원, “지역구 의원 사전보고 패싱, 시민양해 시도 없어”

김포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의 철도과 행정사무감사가 김포골드라인 운행변경과 관련해 감사가 중단됐다 다른 날 속개되는 파행이 이어졌다.

지난 3일 진행된 교통건설국 철도과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도시환경위원회 배강민 의원은 14일부터 시행되는 김포골드라인 운행계획 변경으로 발생하는 양촌역 이용 승객의 불편에 해당 지역구 의원으로서 불쾌감을 표시하고, 양촌역 수요조사에 대한 정확한 자료와 2024년까지의 대책 자료를 요구하며 감사를 중지했다.

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률을 개선하기 위해 오는 14일부터 출근시간대 양촌역 운행을 중단하고 ‘구래역↔김포공항역’ 단축 운행을 결정한 바 있다. 이는 10량 5편성 열차가 증차되는 2024년 11월까지 운영돼 수년간 양촌역 이용객의 불편이 불가피하다. 시는 양촌역 이용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구래역과 양촌역 간 무료셔틀버스를 5분 간격으로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배강민 의원은 “연초 의회 보고 때 분명히 양촌역 시민 불편을 감안해 최선의 방안을 찾아달라 했는데 이후 어떠한 보고도 없이 변경계획을 발표했다”며 “양촌역 이용객 수요조사가 정확히 이뤄진 것이냐”고 질의했다.

양수진 철도과장은 “양촌역 이용객은 ‘구래→양촌’ 90명, ‘양촌→구래’ 70명으로 160여 명이다. 철도과에서 직원이 평일 3일 동안 양촌역 현장에 직접 나가 카운팅한 통계”라며 “양촌읍 반상회를 통해 양해를 구하고 홍보하고 있다”고 했다.

 

“양촌역 보고 이사왔는데 3년 동안 출근시간 이용 못 해?”

배강민 의원은 “한시적 운영이라고 하는데 증차가 되는 2024년 11월까지를 한시적이라 할 수 있는가”며 “1~2개월도 아니고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양촌역을 두고 버스를 타고 구래역까지 가라는 것이 말이 되는가, 앞으로 오피스텔 등 이 지역에 입주하는 사람들은 양촌역을 보고 이사왔는데 역을 이용하지 못 한다는 게 말이 되는가”고 목소리를 높였다.

배강민 의원은 앞으로가 더 문제라며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등으로 양촌역 주민이 계속 늘어날 것인데 앞으로 3년간에 대한 대책은 있는가”라며 양촌역 이용객에 대한 정확한 수요조사 자료와 대책 자료를 요구하며 감사를 중단했다.

이후 철도과는 “관련 자료를 당일 제출하기 어렵다”고 하자 도시환경위원회는 더이상 감사 진행이 어렵다고 판단 오는 7일 마지막 순서로 감사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박헌규 교통건설국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철도운행 변경과 관련해 시민와 시의원에게 충분히 설명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올초부터 시작된 해결방안 모색이 국토부 승인 등의 행정절차 등에 3개월이 걸렸다. 추후 양촌역 시민의 의견을 듣고 추가 비용 없이 평소 시간대를 유지해 이용할 수 있도록 살피겠다”고 했다.

 

이후 7일에 속개된 도시환경위원회의 철도과 행감은 철도과에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질의가 이어졌다.

배강민 의원은 “3월 2일부터 4일까지 직원들이 직접 수요조사를 해서 나온 인원이 160명이라는데 만약에 7시부터 9시까지 양촌 이용객이 200명, 300명 수치로 나왔다 해도 한시적으로 3년간 운영을 안 할 것인가?”고 질의하자 양수진 철도과장은 “보고 드린 자료에 의하면 현재 셔틀버스 5분 간격으로 수송하는 능력이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분석이 됐다”고 답변했다.

이에 배 의원은 “양촌 시민 200명이든 300명이든 고통받더라도 버스를 이용할 것 아닌가? 양촌역은 당연히 출근시간에 이용 안 한다는 것이지 않나. 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수송능력이 되기 때문에?”라며 격양됐다. 이어 배 의원은 지역구 의원과의 소통문제를 짚었다.

철도과는 양촌역 수요조사 후 3월 5일 의장과 국회의원, 시·도의원이 참석하는 당정협의회에서 변경 계획안을 처음 보고하고, 이후 3월 29일 시의회 교통문제연구모임, 5월 31일 시의원 정담회에서 열차운행계획 변경을 보고했다는 경위서를 제출했다.

배 의원은 “교통문제연구모임도 중요하나 도시환경위원회도 있고 지역구 의원도 있는데 이때 3월 29일에 저희 지역구 의원들한테는 공유 안 했다.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3월부터 4월 9일까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철도안전관리체계 사전협의, 5월 17일부터 27일까지 국토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신고, 4월 22일부터 6월 11일까지 경기도에 운송사업계획 변경 신고했다. 5월 31일에는 셔트버스 계약까지... 이 행정절차를 진행하는 동안 경위 보고를 하지 않았다. 우리를 패싱한 것 아닌가? 지역구 의원을 패싱했다는 것은 시민에게 미리 양해 구할 생각이 없었다는 말이다”고 조목조목 따졌다.

 

고촌, 사우, 풍무 입주... 양촌역 희생으로 혼잡율 잡을 수 있나?

양 과장은 “중간중간 신속하게 보고를 못 드린 점 죄송하다. 그 사이에 여러 가지 현안들이 있다 보니 제대로 못 챙긴 부분, 그런 부분들이 있다고 말씀드리겠다”고 답하자 배 의원은 “여러 사안이 있다고 해서 이 양촌 역사를 아침 출근시간에 운영 안 하는 것으로 혼잡률이 나아지겠나? 고촌, 사우, 풍무에 앞으로 계속 입주가 늘어날 텐데 혼잡률이 개선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양 과장은 “나름 혼잡률 완화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됐다. 이 열차 운행변경으로 3편성이 추가되는 그런 효과가 있어 원도심, 물론 지역 간의 여러 가지 형평도 고려해야 되겠지만 신도시를 포함한 원도심 쪽에 나름 혼잡률 완화나 개선이 되리라 판단하고 정책을 수립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배 의원은 “김포골드라인 열차운행은 김포시 예산으로 진행한다. 시민들이 똑같이 세금 내는데 우리 양촌은 아침 출근시간에 저 사람들이 불편하니까 이용하지 말아야 하고, 이런 부분을 지역구 의원들한테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간다”고 불쾌감을 표했다.

박헌규 교통건설국장은 마무리 발언에서 “철도 운행계획 변경으로 우선 철도 교통 혼잡률을 완화시키고, 올해 말 광역버스 2대가 신설되고 버스노선 전용차로가 신설되면 고촌지역 혼잡률이 많이 완화된다. 양촌역 시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