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촌청소년문화의집 양촌청소년자치기구가 김포 청소년을 위한 ‘국경일 기획활동’인 ‘나라사랑하기 좋은 날’ 행사를 운영했다.

이번 국경일 기획활동은 양촌면의 오라니장터 3.1만세운동을 재조명하고, 청소년에게 애국정신과 독립정신을 일깨워주고자 설립된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이 문화의집과 함께 위치해 있는 특징을 반영하여 국경일을 맞아 역사 정신을 되새겨보며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및 청소년동아리가 기획·준비·운영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자치기구 및 참가 청소년에게 다양하고 흥미로운 역사 체험거리 운영을 통해 역사적 기회를 제공했다.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3월 국경일(삼일절) 기획활동까지는 비대면 형태로 진행됐었지만 이번 기획활동은 행사·체험 참가에 대한 수요 등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오프라인에서 ‘한반도, 태극기’ 스트링 아트, 무궁화 열쇠고리 만들기, 배지 만들기, 태극기 팔찌 만들기 4종 체험부스와 현충일 알리기 위한 카드뉴스를 준비하여 청소년들에게 현충일과 나라사랑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터뷰와 함께 ‘나라 사랑하기 좋은 날’ 행사 준비과정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정세현: 안녕하세요. 솔터고등학교 1학년 재학 중인 양촌청소년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정세현입니다.

정지욱: 안녕하세요! 운양고등학교 2학년 양촌청소년운영위원회 홍보부 부장을 맡고 있는 정지욱입니다!

문예은: 안녕하세요? 저는 양촌청소년운영위원회 홍보부의 오른발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문예은입니다.

 

Q. 이번 활동을 어떻게 준비했나요?

A. 저희는 올해 6월 5일과 6일, 현충일 기념 ‘나라사랑하기 좋은 날’ 행사를 운영하여 성공적으로 이루었습니다. 이 행사를 준비하기 위해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들과 청소년 동아리원들 40명가량이 주마다 모여 함께 부스 홍보 팸플릿을 만들고 샘플을 제작하며 협동적으로 부스 운영 계획을 세워갔습니다.

 

Q. 이번 6월 5일, 6일 현충일 행사는 어떤 행사였나요?

A. 이번 ‘나라사랑하기 좋은 날’ 행사는 청소년 자치기구 국경일 기획활동으로 대면으로 진행되는 국경일 행사였습니다. 무궁화 키링 만들기, 배지 만들기, 팔찌 만들기, 스트링 아트 등 여러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체험활동을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국군장병들과 호국열병을 기억하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는 행사였습니다.

 

Q. 행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셨나요?

A.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기 때문에 발열 체크와 손소독 및 물품 소독과 방역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행사가 원활하게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체험활동 설명과 함께 참가자 안내를 도왔습니다.

 

Q. 이 행사를 통해 어떤 효과가 있길 바라시나요?

A. 김포시의 많은 시민분들께서 저희가 제작한 패널과 홍보 포스터를 보시고 현충일과 양촌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행사를 준비하면서 힘든 점이 있었나요?

A. 더운 날씨 때문에 힘들었지만, 문화의집에서 얼음물도 준비해 주시고 같이 활동하는 친구들이 있었기에 힘든 것보다 즐거운 기억들이 더 많았습니다.

 

Q. 마지막으로 현충일 행사 다짐 한 말씀 부탁드려요!

A. 비록 땡볕에 야외에서 활동했지만, 햇빛보다 더 뜨거운 열정으로 이겨내자 아자아자 아리아리!

 

코로나19 이전처럼 다양한 관련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이 모여 즐길 수는 없었지만,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에서 성공적으로 끝맺음을 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체험에 참가한 청소년들과 기획 및 운영을 한 청소년 모두 즐겁고 기억에 남는 시간이 되었다고 느꼈던 이번 기획활동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문화의집 관계자는 “이번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나라사랑의 마음이 더욱 커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양촌청소년문화의집은 관내 청소년들을 위한 여가활동 및 정보·문화·예술활동 지원 등을 제공하여 있다. 관심 있는 청소년은 031)996-6275로 문의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양촌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https://www.fgy.or.kr/yc)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