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신경마비는 얼굴 신경이 마비되는 질환을 말하며, 완전마비 또는 부분마비로 나타나는데 대부분 한 쪽 얼굴에만 나타나는 편측성입니다.

박기철

김포우리병원

신경과 부장

안면 신경마비 중 가장 많은 다수를 차지하는 벨 마비는 특발성 안면 신경마비라고 하며, 발병 원인으로는 허혈성 혈관질환, 당뇨에 따른 혈관 장애, 바이러스 감염, 다발성 신경염 등이 있습니다. 람세이 헌트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눈이 감기지 않고, 이마에 주름이 잡히지 않으며, 마비된 방향의 입이 늘어지고, 음식물을 섭취할 때 마비된 쪽에서 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을 감거나 이마에 주름을 잡는 기능은 가능한 상태에서 입 부위에서만 마비 증상을 보이면 뇌졸중 등의 중추성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안면 마비와 구별해야 합니다.

진단을 위해 완전마비의 경우 신경마비의 상태를 판정을 위해 신경흥분성 검사, 신경전도 검사, 최대자극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청각기능을 위한 검사로 순음청력검사를 해볼 수 있으며, 국소진단을 위해 등골반사검사, 타액분비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안면 신경마비나 외상이 있었다면 HRCT와 MRI를 시행합니다.

치료 방법은 약물요법과 수술요법, 일반요법이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스테로이드제, 항바이러스제제를 사용하여 안면 신경 손상 부위의 염증 반응, 부종 등을 감소시키는 요법입니다. 수술요법은 벨 마비, 람세이 헌트 증후군에서 안면 마비가 심한 상태인 경우 발병으로부터 7일 내에 안면 신경 감압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부위 외상 또는 종양수술 후유증으로 안면 신경이 끊어진 경우, 안면 신경근육 기능이 약화되기 전에 신경을 연결해주면 대부분 좋은 예후를 보이게 됩니다. 일반요법으로는 마비된 근육을 마사지하는 물리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벨 마비는 60~70% 정도가 자연적으로 회복하게 됩니다. 약 10일 내에 증상 호전이 시작되고 약 1.5개월 내에 회복이 완료되는 빠른 회복을 보이거나, 약 2개월이 되어서야 증상 호전이 시작되는 늦은 회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람세이 헌트 증후군은 대상포진 바이러스로 인한 발병이 많으며 약물요법을 비롯한 전기 요법, 온열 요법, 마사지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한 특별한 방법은 없으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고, 안면이나 두부에 심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