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이 CPR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강녕포구(康寧浦口) 마을이 있던 터전을 걷다 보면 조강에서부터 문수산 정상을 따라 안개가 사선으로 오르는 풍경을 만난다. 한 폭의 수채화를 보면서 끝자락에 다다르면 강녕포구 옛 선착장 건너로 북한 개풍군이 보인다. 문수산도 안개도 포구마을 터도 개풍군의 산야도 조용하다. 사람은 간데없고 새들만 오락가락하는 적막강산(寂寞江山)이 따로 없다. 5대째 마을을 지키는 이영범(용강리 지도자)씨와 마을을 걸으며 강녕포구 이름의 의미와 포구 문화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다가 과거 번성했던 포구를 생각하며 잠시 상념에 잠긴다. 서해에서 밀려오
돈이 호수의 물처럼 많이 쌓이는 동네김포를 동서로 나누면 서쪽은 염하, 동쪽은 폭이 넓은 한강이 흐르고 있다. 남북으로 나누면 북쪽은 벌판에 야산이 군데군데 보였지만 남쪽은 대부분 수로가 있는 드넓은 벌판이다. 김포 반도의 남쪽 끝에 자리잡은 고촌읍 전호리는 기름진 논밭이 있는 벌판이며 아라뱃길과 한강이 마주 닿는 곳이니 김포의 특색을 모두 갖춘 곳이다. 예부터 서해에서 밀물을 타고 조강을 거쳐 마포나루를 가는 가운데 전호리 포구가 있었고 부평의 젖줄인 굴포천을 따라 인천과 연결되고 있으니 해상교통의 요충지였다. 전호리는 예전에는
지부상소(持斧上疏)의 유래 옳지 않은 일이나 잘못된 일을 고치도록 임금에게 의견을 전달하는 상소(上疏)는 ‘계', ’장계' ,‘봉사' ,'봉장' ,'만인소', '지부상소’가 있다. 계(啓)와 장계(狀啓)는 관리들이 올리는 보고서며, 봉사(封事)와 봉장(封章)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도록 밀봉하여 올린다. 만인소(萬人疏)는 여러 사람이 연명하여 올리는 상소다. 가장 강력한 상소는 죽음도 불사하겠다는 결의를 피력하는 지부상소(持斧上疏)다. 도끼를 들고 대궐 문밖에 나가 임금에게 올리는 상소를 말한다. 역사에 등장하는 지부상소는 고려시대
김포는 도농 복합도시로 현재 인구 70만 명을 앞두고 있다. 김포 태생으로 외지로 나갔다가 늘그막에 다시 귀향하는 이를 포함해 토박이는 7, 8만 명에 불과하다고 한다. 전 농협 이사인 이만의씨는 효령대군 16대손으로 풍무동에서 태어나 김포에서만 살면서 벼 다수확으로 대통령상을 받아 김포 농민의 전설을 써내려 간 분이다. 그는 여섯 살 때 마흔두 살 나이의 아버지를 여의었는데 6.25 동족상잔이 끝난 해 설날 며칠 전이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열한 마지기의 논과 삼백 평의 밭이 유일한 생명줄이라 어머니와 누님들은 논밭으로 나가 일
■ 시민 ‘교통정책’이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교통>경제>저출산>일자리>고령화 순김포시민들은 제22대 총선에서 지지후보를 선택할 때 가장 중점을 둘 정책으로 ‘교통정책’을 1순위로 꼽았다. 시민들은 △교통정책(37.8%) △경제정책(30.0%) △저출산 정책(12.0%) △일자리 정책(8.6%) △고령화 정책(6.3%) 순으로 답했다.대부분 계층에서 ‘교통정책’을 1순위로 꼽은 가운데 △30대(45.2%) △40대(40.0%) △50대(40.2%) △2선거구(43.2%) △4선거구(44.5%) 등에서 40%대로 비교적 높았다.김포(갑
김포신문이 김포시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신년특집 여론조사를 실시했다.여론조사 항목은 ▲정책 관련 지지후보 선택 기준 ▲가장 필요한 국회의원상 ▲김포갑 제22대 총선 후보지지도 ▲김포을 제22대 총선 후보지지도 ▲한반도 주변국 중 가장 중요한 나라 ▲정당지지도 ▲차기 대통령선거 가상대결 ▲여성 병역의무 이행 찬반 ▲인하대학병원 유치 찬반 ▲김포시 서울편입 찬반 등 10개 항목이다.여론조사 결과 김포시민들은 이번 총선에서 정책 관련 후보 선택기준은 갑과 을지역 모두 ‘교통정책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았다. 김포는 용의 도시다. 한강하구와 조강으로 대표되는 김포는 예부터 물과 포구가 문화의 저변을 이뤘고 그 중심에는 용이 자리했다. 마을 곳곳 옛 이름에 용의 흔적을 찾을 수 있고 구전으로 이어오는 전설에도 용이 등장한다. 김포의 2024년, 웅장한 용의 기운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길 기대하며 ‘용 이야기’로 한 해를 시작해본다. ‘용의 전설’ 깃든 김포시용(龍)은 고대부터 풍운(風雲)의 조화를 다스리는 물(水)의 신(神)으로 여겨졌다. 삼면이 강과 바다로 둘러싸이고 평야가 발달했던 김포에서, 어업
01 국민의힘, ‘김포시 서울편입 특별법’ 발의 11월 16일 국민의힘이 김포시의 서울편입을 위한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2025년 1월 1일자로 김포시는 ‘서울특별시 김포구’가 된다. 법안은 “교통문제 해결, 생활권과 행정구역이 일치하지 않은 불편 해소로 김포시민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서울편입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발의 이유를 밝히고, 부칙에서 ‘농어촌특별전형’은 2030년까지 유예되도록 명시했다. 경기도의 경기북도 설치 김포 주민설명회에서 나온 ‘김포시 서울편입론’을 홍철호 국민의힘 을당협위원장이 9월 당원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인근에 자리한 경창군 및 정빈홍씨 묘역은 지난 2021년 12월 김포시 향토유적으로 등재됐지만 무관심과 관리 소홀로 세간의 기억에서 멀어지고 있다.현재 경창군 이주(慶昌君 李珘)의 묘소는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산75번지에, 정빈홍씨 묘소는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산59-11에 모셔져 있다. 경창군 묘역은 1644년 5월 16일, 정빈홍씨 묘소는 1638년 각각 조성됐다. 문인석, 망주석, 동자석, 상석, 향로석 등이 묘역을 구성하고 있으며 묘비는 1987년 세워졌다.경창군 이주(慶昌君 李珘, 1596~1644)는 조
1회 사각지대 없는 아동돌봄은 왜 필요한가2회 [김포현황 지역아동돌봄 1] 내 집 가까이서 돌봐줄 곳은?-우리아이행복돌봄센터3회 [김포현황 지역아동돌봄 2] 취약계층 아동의 온전한 돌봄-지역아동센터4회 [김포현황 지역아동돌봄 3] 초등 4~6학년 돌봄도 필요하다-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5회 [김포현황 지역아동돌봄 4] 함께하면 어렵지 않은 아동돌봄-공동육아나눔터6회 [김포현황 학교아동돌봄 1] 학부모 우선순위 1위-초등돌봄교실7회 [김포현황 학교아동돌봄 2] 교육·돌봄의 국가책임 강화 ‘늘봄학교’ 시범사업8회 [아동돌봄 우수사례 1]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Edward Hallett Carr)는 역사란 “기억과 마찬가지로 과거를 현재의 의식 속으로 불러내어 현재 관점에서 다시금 간직하고 보존하는 행위” 즉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고 말했다. 김포신문은 올해 4월부터 지역신문발전위원회 기금 지원 사업으로 이달 말까지 50회에 걸쳐 ‘김포의 역사를 찾아서’ 연재를 진행했다. ‘김포’라고 하는 지역적 공간을 범위로 지역의 변화를 이끈 사건, 기록, 장소, 문화재, 생활문화에 걸쳐 반추하고 새롭게 이야기를 나눴다. 급격한 도시화와 성장 속에서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공사 현장에서 구석기시대로 추정되는 유물 15점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시에 따르면 한강시네폴리스 지표조사 중 고촌읍 향산리 산 32일대에서 구석기시대 유물이 출토돼 (재)한백문화재연구원에 의뢰, 시굴조사에 이어 정밀발굴조사가 진행 중이다. 정밀발굴조사 지점은 한강로에서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진·출입로 부근으로, 한강과 직선거리로 800m 정도 떨어진 곳으로, 한강 본류를 배후로 구릉이 산재한 저지대 농경지를 매립해 만든 농로 옆 완만한 경사지다.김포시 관계자는 “아직 조사가 끝나지 않았고 최종 문
고산사 고려시대 백운 경한스님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고려를 방문한 지공(指空) 스님의 흔적을 찾아서 여주 신륵사. 양주 회암사. 광주 무등산, 합천 해인사로 전국을 돌아다니다 지공의 제자 백운스님(1287∼1374)이 김포 고산사에 머물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공은 인도에서 원나라를 거쳐서 1326년(충숙왕 13년)에 고려에 왔던 스님이다. 지공의 부도와 사리는 북쪽에 묘향산 안심사와 장단군 화장사에 있고 남쪽에는 양주 회암사에 있다. 지공은 인도사람으로 고려에 2년 7개월을 머물렀다. 우리나라 사찰에는 지공, 나옹, 무학의 영정
경기도 지사가 행정 편의를 위해 경기도를 남북으로 나누겠다고 하면서 불거진 김포의 서울편입 문제가 전국 이슈가 되었다. 한강물은 두 지역으로 나뉘었지만,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실제로는 길이고 다리요 라이벌이었다. 영어 Rival(라이벌)은 강을 뜻하는 river에서 나온 단어다. 라이벌은 적이 아니다.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 마주 보며 경쟁을 통해 상대를 인정하고 발전하는 관계를 말한다. 민초들과 함께 한 기인김포를 통한 원활한 운송공급으로 서울은 골고루 물자가 분배되었다. 쌀은 물론이고 생활필수품이 조
김포를 상징하는 금빛 물결의 평야가을이면 드넓은 평야를 수놓는 황금빛은 그 자체로 김포를 상징한다. 홍도평을 지척에 둔 사우동에는 금파초등학교와 금파중학교가 있다. 학교 앞에 펼쳐진 금빛 물결을 따라 교명을 ‘금파(金波)’로 했다. 김포의 문화예술인들은 가을걷이가 끝난 들판에서 ‘금파문화제’를 펼쳤는데 90년대 말까지 이어진 행사였다. 비옥한 평야를 가진 김포에서 쌀은 숙명이었다. 1986년 김포시 통진읍 가현리와 서암리 일대에서 김포반도 벼농사의 개시를 밝혀 줄 획기적인 자료가 발견됐다. 지표 아래 약 1~4m 토탄층에서 고대의
1799년 2월 11일 충청도 공주사람(公州 幼學) 임박유(林博儒)가 농사법에 관하여 제출한 책자(冊子)를 정조에게 보고하는 내용이 있다. 책자는 보고서라고 보면 된다. 임박유는 농사법과 백성이 지켜야 할 내용을 열네 가지 주제로 작성했다. 그중에서 열두째와 열넷째는 주제만 옮기고 ‘밀다리 쌀’이 나오는 열셋째 부분은 일부 내용만 옮긴다.열두째, 담배의 재배를 엄히 금지하여 농사짓는 밭을 넓히는 것입니다. 열셋째, 토질을 살피고 곡식의 성질을 변별하여 밭을 갈고 씨를 뿌리도록 독려하는 것입니다. 땅의 차등은 산간인지 평야인지,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