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등교개학 구체적 가이드에 대한 즉답을 지역으로 넘기고, 경기도교육청이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방침이 정해져야 한다고 입장을 내놓은 가운데, 김포교육청이 19일 등교개학 방안에 대해 밝혔다.

김포교육청이 밝힌 내용은 “교육부가 학교 학년별 등교일정을 발표하면서 구체적인 등교 방식에 대해서 ‘시 · 도와 학교의 자율 사안’으로 안내함에 따라 학교공동체의 자율과 책임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학교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총체적인 가이드라인은 교육부에 따르되, 구체적인 방법론은 각 학교에서 도출하고 교육청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 등교개학에 대한 김포 교육현장의 현주소다.

과밀, 과소, 도시, 농촌 지역 등 다양한 교육 현안이 존재하고 있는 김포이니만큼 일괄적인 가이드라인은 제시되기 어려운 상황임을 모르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각 개별 학교가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진행되는 등교 개학이라는 사상 초유의 상황에 대처할 역량이 충분한가 라는 것이다.

결국 치밀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고 나서도 걱정될 등교개학이, 개별 학교의 주된 판단 아래 진행된다는 점이 못내 우려스럽기만 하다. 교육부의 이러한 방침에 과연 개별 학교가 준비될 시간적 여유는 있었을까.

실시간으로 코로나 확진자 상황이 변동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는 등교 개학에 따른 연기를 번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지난 주에 밝혔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안은 지역별로 편차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말로 선을 그었다.

이후, 학부모의 시선은 경기도교육청으로 향했다. 이에 도교육청은 “등교 수업을 대비해 각 학교에 감염예방관리,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등교수업방식, 급식운영 방식 등에 대해 기본원칙 중심으로 안내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부사항은 각 학교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논의를 거쳐 결정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이유는 역시 교육부와 동일한 ‘상황이 지역마다 다양해 일괄적 기준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

여기에 20일부터 순차 등교수업이 시작되는 날 각 학교에서 등교 당일 2시간 내외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해와 대응을 논의하는 수업을 우선 시행해 ‘학생들 스스로 학교생활 규칙을 결정하고 합의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도교육청, 지역교육청이 해야 할 역할은 과연 무엇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 지점이다. 구체적인 가이드가 완비되지 않은 채, 아이들이 등교해서 가장 첫 번째로 할 일이 ‘스스로 학교생활 규칙’을 결정하는 일이라니 실로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마스크를 확보하고 손소독제를 비치하며 방역을 촘촘히 하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을 완비했다고 해서 교육부가, 도교육청이, 지역교육청이 해야 할 소임을 다한 것은 아니다.

김포는 특히 과밀, 과대학급이 상대적으로 많은 곳이다. 각 학교 방침만으로 아이들의 안전이 담보된다고 안심할 수 없다. 개별 학교가 특성에 맞는 방안을 도출하되, 지역교육청 역시 총력을 다해서 학교와 협업해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