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청소년문화의 집에 묻는다

동네마다 한 곳씩 있는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문화의 집은 청소년의 건전한 여가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한 수련시설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사우청소년문화의 집과 함께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주>

Q.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란 무엇인가요?

A.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5조(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도의 운영)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 수련활동을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활동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입니다.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정기준 이상의 요건과 특성을 갖춘 청소년 수련활동이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을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A.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의 인증기준은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인지, 프로그램의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는지, 프로그램 자원운영은 효율적으로 계획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두 번째는 ‘지도력’입니다.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는 지도자가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에 적합한지, 참여 청소년의 인원 수 대비 지도자 배치는 잘 되어 있는지, 위험도가 높은 활동프로그램에는 그에 따른 유자격자가 배치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세 번째는 ‘활동환경’입니다. 청소년들에게 안전하고 적합한 활동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공간과 설비, 사용여건, 보험가입 등의 계획이 이루어져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위에 설명 드린 세 가지 기준에 모두 적합한 프로그램에 한하여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 무엇이 좋은가요?

A.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프로그램 종료 후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 ‘e-청소년’ 홈페이지(http://www.youth.go.kr)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명의의 인증수련활동 참여기록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스스로 활동내용과 소감을 기입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참여기록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자신의 성장과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Q.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은 어떻게 나누어지나요?

A.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은 건강‧보건활동, 과학정보활동, 교류활동, 모험개척활동,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자기(인성)계발활동, 직업체험활동, 환경보존활동 등 총 9가지의 활동영역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Q. 사우청소년문화의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사우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건강‧보건활동 1종, 과학정보활동 1종, 문화예술활동 3종, 봉사활동 1종, 자기(인성)계발활동 2종, 직업체험활동 1종, 환경보존활동 2종으로 총 7가지의 활동영역의 프로그램 11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우청소년문화의집의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들은 김포시청소년재단 온라인통합접수시스템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사우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 http://www.fgy.or.kr/sau

• 온라인통합접수시스템 : http://www.fgy.or.kr/edu

• 문의 : 사우청소년문화의집(☎ 031-997-8140)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